응답하라 1988 브라질떡볶이 <서산 얄개분식>

반응형
728x170


다시보기로 보아도, 언제보아도 응답시즈리는 다 재미있죠.

응답하라 1988이 끝나고 다음 시리즈는 언제 시작할까 궁금하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신원호 PD가 차기작을 준비한다고 밝히기는 했지만 언제 시작할지는 아직 모릅니다. 읍답하라 1988이 끝나면서 신원호 PD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점이 1974년이라고 말했어요. 그래서 후속작으로 '응답하라 1974'가 나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응답시즈리에 중독되신 분들, 마지막으로 방영되었던 응답하라 1988에 나왔던 브라질 떡볶이를 기억하시나요? 드라마에서 주인공과 친구들이 가던 떡볶이 집인데요, 방송 이후 많은 사람들이 다녀갔고, 아직가지고 줄서서 기다리는 해미읍성의 대표적인 맛집입니다. 어떤 모습이고, 무슨 맛인지 느껴볼까요?



응답하라 1988 브라질떡볶이


서산 얄개분식

영업시간 : 오전 11시 ~ 오후 7시까지

가끔 문 닫고 외출하시면 연락처 적어놓고 가십니다



국내 유일하게 청벚꽃이 피는 개심사의 유명세 덕분에 4월 말이면 이곳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대기줄이 길었어요. 하지만 회전이 빠른 음식이라서 줄이 길어도 대기시간은 길지 않답니다. 찾아오는 사람은 거의 20 ~ 30대 여성분들이 많고 해미읍성을 찾아온 가족단위 여행자들도 있습니다.




▲드라마에서 보던 것과 똑같습니다.



▲응답하라 1988 출연자들의 사인도 있고



▲다른 TV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셨었네요!



이게 바로 드라마에 나왔던 브라질떡볶이



사람들은 왜 브라질떡볶이인지 궁금했어요. 여기 얄개분식에서는 브라질 떡볶이라고 부르지 않고 그냥 떡볶이입니다.  "왜 브라질 떡볶이인가요? 재료가 브라질에서 왔나요? 사장님이 브라질 사람이신가요?" 


왜 브라질떡볶이죠?


드라마의 공간적 배경이었던 쌍문동에 1988년 실제로 있었던 분식집 이름이 '브라질떡볶이'라고 합니다. 드라마에서는 추억을 살리기 위해 실제 그곳에 있었던 지명이나 버스번호 등을 사용했는데요. 하지만 그 떡볶이집과 비슷한 곳은 없었던거죠. 그래서 발견한 곳이 바로 서산 해이읍성 앞의 '얄개분식'입니다. 얄개분식의 떡볶이에 그 이름을 사용한 것입니다. 실제로 얄개분식을 방문해보면 건물이 오래되었고, 그 골목 일대가 80년대 느낌이 납니다.



▲깨를 아낌없이 뿌려 고소한 맛이 가득



얄개분식에서 판매하는 것은 딱! 떡볶이 하나입니다. 메뉴판에 다른 음식이 있지만 판매하지 않습니다. 가격은 1인 5,000원이고 다 먹은 후에 밥을 비며먹을 수 있으며 한 공기에 1,000원입니다.



▲식감이 매우 부드러운 떡



▲당면과 라면사리도 듬뿍



▲달걀은 1인분에 1개씩



▲쟁반자장 수준의 접시


양이 많습니다. 앞접시와 비교해보면 떡볶이 그릇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어요.




브라질 떡볶이에는 무엇이 들어있나?




어묵, 만두, 떡, 달걀, 당면, 라면, 콩나물이 들어있습니다. 떡볶이에 콩나물과 만두가 들어간다는 것이 특별하죠. 맵다는 후기가 많았지만 전혀 맵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속 뒤집어지게 달지도 않아요. 떡볶이 양념이 무척 맛있습니다. 안타까운 점이라면 떡은 적고 라면과 당면이 많이 들어있다는 것이에요. 먹다보니 다른 것은 다 먹고 접시에 면만 남아있을 정도였어요.



라면과 당면, 콩나물을 함께 먹으니 

왠지 쫄면을 먹는 느낌도 났어요. 

비주얼도 쫄면 같습니다.



다 먹고 나면 공기밥을 추가해서 비벼줍니다. 

김 가루도 뿌려주네요.



볶아먹는 것이 아니고 비벼먹는 것입니다.



배불러도 놓칠 수 없는 것!

읍답하라 1988 브라질떡볶이에 밥을 비벼먹는 것입니다.



먹고 나왔습니다.

대기줄은 여전하네요.



서산 해미읍성 맛집, 분식집 쌍두마차 읍성분식입니다. 이곳도 대기줄이 만만치 않죠. 읍성분식은 떡볶이 + 튀김 + 어묵도 있습니다. 저는 이곳도 먹어봤죠! 어떤 곳이 더 맛있는지는 분명합니다. 하지만 입맛은 개인적이기 때문에 밝히지 않겠어요 ㅎㅎ 읍성분식은 튀김 3개 천원, 떡볶이 1인분 3,000원(2인분보다 양이 많음)입니다. 응답시즈리가 그리울 때, 우리의 덕선이가 생각날 때 서산으로 오세요.


얄개분식? 읍성분식? 어디를 가지?


[충청남도] - 해미읍성 줄서서 먹은 읍성분식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