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중앙시장 : 만석닭강정도 먹었어요!

반응형
728x170


먹거리 볼거리 가득한

속초 중앙시장




속초여행의 하이라이트!

먹방을 즐길 수 있는 최고의 장소

바로 속초 중앙시장이다.

지금은 이름이 바뀌어서

"속초관광수산시장"

이라고 부른다.



사람도 차도 많은  속초 번화가 중의 한 곳이라 주차하는 것이 만만치 않을 것 같아  아바이마을에 주차를 하고(무료) 갯배를 탄 뒤(편도 500원) 갯배에서 내려 5분 정도 걸은 뒤 속초 중앙시장에 도착했다. 돌아갈 때는 다시 갯배를 타고 아바이마을로 돌아가는 일정이었다. 이왕 이곳에 왔다면 이 방법이 아바이 마을과 관광수산시장까지 즐길 수 있는 꿀팁이다.


아바이마을 갯배 타는 방법★

[강원도] - 속초 아바이마을 갯배도 타봤어요!




속초 관광수산시장

(구 속초 중앙시장)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오후 10시

공영주차장 있음



곱지만은 않은 시선



최근 TV 프로그램에 맛집을 소개하거나 직접 다녀가는 예능이 많아지면서 이곳이 자주 소개되었다. 전통시장으로서의 기능은 상실하고 관광객 위주의 먹거리만 많다보니 복잡하고 사람이 많아 불만의 목소리도 많지만 여행자 입장에서 보았을 때는 대단한 명소로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었다. 지나친 상업화에 휘말렸다고 지적하는 이들도 있으나 속초 여행을 오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풍경을 원할 것이고 또 그 취향에 맞춰 이렇게 변화하지 않았을까 싶다. 의아했던 부분은 속초 중앙시장에 있는 맛집들 대부분 TV 프로그램 어디어디에 출연했다하며 현수막을 걸어놓았다는 것. 방송에 안 나온 곳을 찾는 것이 모래에서 바늘 찾기다. 정말 다들 저렇게 방송에 나왔는지 의문이었다.



속초 닭강정

당연히 만석닭강정이라고?



▲속초 중앙시장 만석닭강정 가격표



나는 모른다. 이곳이 얼마나 유명하고 방송에 얼마나 많이 조명되었었는지. 평소 예능을 좋아하고, 맛집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좋아하는 친구가 이것은 꼭 먹어보아야 한다며, 전에 기차여행으로 왔을 때에도 주문진에서 사먹더니 이번에도 기필코 먹어야한다고 그런다. 



뭐 가게 앞에 현수막을 보니까 맛집 프로그램에 엄청나게 소개된 집이기는 했다. 이 외에도 속초 닭강정을 판매하는 곳들이 많고 그런 곳들도 방송에 출연했던 집이 있다. 얼마나 인기가 많은지 쌓아놓고 판다. 그것도 순식간에 나간다. 이 골목을 찾기 힘들다면 시장 상인들께 여쭈어보면 친절하게 알려주신다. 우리도 시장 아주머니께 여쭈어보았더니 잘 알려주셨다.



완전하게 새롭고 획기적인 먹거리는 없다.

부산의 깡통시장이나

전주 한옥마을의 야시장처럼 말이다.

보통의 다른 시장에서 판매하는

그런 먹거리들이 굉장히 많다.





시장 구경도 하고



아바이 마을에서 파는

아바이 순대

오징어 순대도 다 판다.

하긴 속초 어디를 가나

다 팔더라




대포항 원조튀김골목처럼

튀김을 판매하는 곳도 무척 많다.

속초 중앙시장 맛집을 특별하게 검색하지 않고 와도

무엇을 먹을지 목록을 정하지 않고 와도

먹거리 골목을 돌아다니면서

먹고 싶은 것을 사먹으면 된다.



튀김은 무조건 

대포항 원조튀김골목에서 사먹기로

결정해서 패스했다.


★원조 튀김골목의 맛이 궁금하다면?★


[강원도] - 대포항 + 속초 원조튀김골목



길거리 음식이며

횟집이며

속초 맛집은 여기 다 모여있는 것 같다.


아바이마을 갯배를 같이 탔던

어르신 단체 여행이 있었는데

뒤를 쫄래쫄래 따라다니다가

찐빵도 얻어 먹었다.

맛은 그냥 쏘쏘~



아바이 순대?

오징어 순대?




친구가 속초 중앙시장에서 만석 닭강정을 샀다면 나는 아바이 순대를 먹는 것이 목적이었다. 원래는 아바이마을에서 먹으려고 하였으나 어르신 단체여행하시는 분들이 냄새가 너무 역해서 먹기 힘들다고 사먹지 말라고 그러셔서 안 사먹었다. 파주 여행 갔을 때 먹었던 아바이순대는 너무너무 맛있어서 당연히 원조인 이곳은 더 맛있을거라고 생각했는데, 한 두 분도 아니고 여러 명이 그렇게 말씀하셔서 아바이 순대는 물거품이 됐다. 속초 중앙시장에서도 순대의 여러 종류를 판매한다. 오징어 순대는 바로바로 튀겨서 판매하기 때문에 아주 뜨끈하다. 어르신들이 진짜 맛있다고 요거요거 사먹으라고 하신다 ㅋㅋ



어쩌지 어쩌지

(이때까지도 아바이 순대를 너무 먹고 싶어서)

고민했다.



그러자 판매하시는 분이 먹어보라고 김밥 꽁다리처럼 오징어 순대 끝부분을  주셨다. 이럴수가~ 완전 맛있잖아! 따끈따끈해서 더욱 맛있다. 맛있다고 했더니 하나 더 먹으라고 꽁다리를 또 주셨다. 친구도 얻어 먹었다 ㅋㅋㅋ 그리고 결국 구매했다. 가격은 8개에 8000원이고 아바이순대와 섞어서 사면 12000원이다. 포장도 당연히 된다.



튀김 종류도 많다.

대포항의 원조튀김골목이랑

가격은 비슷하다.



먹거리 이외에도 

수산물이나 기념품 

또는 누군가에게 줄 선물을 사기에도 

넓은 장소이기 때문에 

시간을 가지고 넉넉히 둘러보면 된다. 

운영시간도 길다.

(밤10시까지)




먹거리 이외 골목은 한산하다.

그냥 어촌의 전통시장과 같은 풍경

속초 중앙시장에서 

구매한 먹거리



▲오징어 순대


8개에 8000원

결국 1개에 1000원

하긴 오징어 가격이 요즘 비싸다하니...




▲만석닭강정



▲위에 고추가 있음


매콤달콤하니 괜찮음






시장에서는 분명 맛있었는데 식으니 오징어 식감이 매우 질겨진다. 사먹을 생각이라면 포장하지 말고 그곳에서 따뜻하게 먹는 것을 추천한다. 포장이라면 집에 가서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리면 다시 맛있어진다고 한다. 우리는 캠핑이라 어쩔 수 없이 저렇게 먹다가, 다음 날 컵라면에 넣어서 먹었더니 더 맛있더라는! 속초 닭강정으로 유명한 만석 닭강정, 그리고 속초 중앙시장의 먹거리들. 속초 여행 때 가장 맛있었던 것은 홍게찜하고 대포항의 튀김이었다. 대포항의 원조튀김골목 튀김은 꼭 맛보길!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